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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과 톨스토이의 도덕주의: 예술과 도덕의 결합

readingbite 2024. 9. 6.

플라톤(Plato)과 레프 톨스토이(Leo Tolstoy)는 예술과 도덕의 관계를 중시한 대표적인 도덕주의자들로, 예술이 단순한 미적 즐거움이나 감각적 쾌락을 넘어서, 도덕적 교훈윤리적 가르침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예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하며, 예술이 도덕적 기준을 따를 때 비로소 그 진정한 가치를 발휘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플라톤과 톨스토이의 도덕주의적 관점과 그 철학적 의미를 비교하고 설명하겠습니다.

 

 

플라톤의 도덕주의: 예술과 진리의 추구

플라톤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 그의 철학적 사유에서 도덕진리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플라톤은 예술이 단순히 감각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되며, 진리도덕적 가르침을 전달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예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매우 경계하며, 특히 감정에만 호소하는 예술이 인간의 이성을 흐리고, 도덕적 타락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1. 이상 국가와 예술의 역할:
    • 플라톤의 대표적 저서 **《국가(The Republic)》**에서 그는 이상 국가에 대한 자신의 철학적 구상을 제시하며, 예술이 국가와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논의했습니다. 그는 예술이 도덕적 가르침을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잘못된 예술은 시민들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 특히 그는 시인극작가가 현실을 왜곡하여 감정에 지나치게 호소하는 것을 비판했습니다. 플라톤은 이러한 예술이 이성보다 감정을 자극해, 사람들을 진리에서 멀어지게 할 위험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그는 예술이 도덕적이고 이성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2. 모방 예술에 대한 비판:
    • 플라톤은 예술이 **모방(mimesis)**이라는 개념에 기초한다고 보았으며, 모방 예술이 진리를 왜곡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현실 세계가 이미 이데아(진리)의 그림자일 뿐인데, 예술은 현실을 다시 모방하는 것이기 때문에, 예술은 진리에서 두 번 멀어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그는 특히 연극과 시를 비판하며, 이러한 예술이 감각적 쾌락을 통해 인간을 도덕적 타락으로 이끌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그는 도덕적이고 진리를 전달하는 예술만이 가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3. 교육적 역할:
    • 플라톤은 예술이 단순한 오락이나 즐거움의 수단이 아니라, 도덕적 교육의 도구가 되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예술이 사람들에게 (virtue)을 가르치고, 정의을 추구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 플라톤은 올바른 예술이 시민들을 도덕적으로 바르고 이성적인 존재로 만들어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정의로운 사회를 건설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톨스토이의 도덕주의: 예술과 진정한 의사소통

레프 톨스토이는 19세기의 러시아 작가이자 도덕주의적 예술관을 가진 사상가로, 예술이 인간에게 진정한 도덕적 교훈을 전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예술이 단순히 미적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지고 인간의 도덕적 성장에 기여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1. 예술의 목적과 도덕적 진리:
    • 톨스토이는 그의 저서 **《예술이란 무엇인가(What is Art?)》**에서 예술의 목적은 단순한 아름다움의 창조나 감각적 쾌락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며, 도덕적 진리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예술이 진리를 전달할 때, 비로소 참된 예술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 톨스토이는 인간의 내면적 도덕성을 고양시키는 예술만이 진정한 예술이라고 생각했으며, 예술은 인간을 연결하고 서로 이해하게 만드는 힘을 지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지 않는 예술은 참된 예술이 아니라고 보았습니다.
  2. 예술의 사회적 책임:
    • 톨스토이는 예술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예술이 인간 사회의 문제를 다루고, 인간의 도덕적 성장과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 그는 예술이 단순히 상류층이나 엘리트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그의 이러한 주장은 예술이 대중을 위한 도덕적 도구가 되어야 한다는 입장으로 이어졌습니다.
  3. 예술과 사랑:
    • 톨스토이는 예술이 인간들 사이에 사랑과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매개체라고 보았습니다. 그는 예술이 사람들 사이의 공감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도구라고 주장했습니다.
    • 그는 예술이 도덕적 교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인간들 사이의 진정한 소통을 가능하게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습니다. 예술을 통해 인간이 서로의 고통과 기쁨을 이해하고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야말로 톨스토이가 추구한 예술의 이상이었습니다.

 

 

플라톤과 톨스토이의 도덕주의 비교

  1. 예술의 목적:
    • 플라톤은 예술이 이성적이고 도덕적인 진리를 전달해야 하며, 감정적인 자극이나 쾌락적 목적을 위해 존재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예술이 정의로운 국가 건설에 기여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 톨스토이는 예술이 도덕적 진리사랑을 전달하는 수단이 되어야 하며, 인간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예술이 사람들을 연결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2. 예술의 기능:
    • 플라톤은 예술이 교육적 도구로서 역할을 해야 하며, 예술이 도덕과 진리를 가르치는 기능을 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예술이 을 가르쳐야 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이 이성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톨스토이는 예술이 도덕적 교훈을 넘어, 인간들 사이의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는 예술을 통해 인간이 사랑을 실천하고, 사회적 갈등을 해소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3. 예술과 도덕의 관계:
    • 플라톤은 예술이 감정을 자극하는 방식으로 도덕적 타락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계했으며, 예술이 이성적이고 도덕적인 목적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톨스토이는 예술이 인간의 도덕적 성장을 돕고, 인간들 사이의 사랑과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는 예술이 도덕적 가치에 부합할 때 비로소 진정한 예술이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결론

플라톤톨스토이는 모두 예술과 도덕의 결합을 중시한 도덕주의자로서, 예술이 단순히 미적 감각이나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도덕적 교훈을 전달하고, 인간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플라톤은 예술이 이성적 진리를 전달하고 도덕적 교육의 도구가 되어야 한다고 보았으며, 톨스토이는 예술이 사랑과 연민을 통해 인간을 연결시키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두 철학자의 도덕주의적 예술관은 오늘날에도 예술의 목적과 기능에 대한 중요한 논의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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